정보사회와 민주주의 사이의 관계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에 관한 지금까지의 논쟁과 연구 시각은 크게 ‘기술결정론(technological determinism)적 관점’과 ‘기술의 사회구성론( technological social-constructivism)적 관점’으로 대별될 수 있다. 기술결정론적 관점은 다시 ‘낙관론(optimism)’과 ‘비관론(pessimism)’
전망과 조원들의 생각
本論 Ⅰ 정보화 사회의 참여정치
1 .정보사회와 참여정치 발달 배경
아테네의 민주주의가 실현 불가능한 근대 국가에서 인민의 지배를 구현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대의제 민주주의다. 대의제 민주주의는 기본적으로 선거라는 수단을 통해 시민들의 집단적 의사를 확인
전자정부는 민간기업의 혁신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한 정부업무수행 방식의 혁신적 개선작업을 통해 국민의 신뢰회복을 위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함으로써 대두되었다.
2) 정부의 환경변화
구분
산업화 시대
디지털 시대
민주주의
대의적(Representation)
참여적(Participatory)
시민
정부 출범 후 정치안정으로 경제가 어느 정도 안정세를 회복하고 있다. 외국인 투자확대와 식량안보가 역점 시책으로 추진되고 있다.
2) 국내 기업의 진출 사례
웹젠의 ꡐ뮤ꡑ-뮤는 우리 나라 3d 게임의 선두 주자로서 필리핀에 두 번째로 진출한 게임이다. 뮤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유저들
정보센터에 저장된 정보에 접근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정보화 사회가 진전되면 각종정보가 이용자의 집과 직장에 직접 전달 될 수 있고 검색될 수 있도록 도서관이 그 게이트웨이(gateway) 역할을 할 것이다. 우리는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시대에 돌입했다. 이들 전자기술이 도서관에 도입되어 소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