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음악저작권에 관한 연구 -소리바다와 벅스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영상매체전공,
2005년 8월, p.5
1.2.
21세기는 ‘디지털’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사회 모든 분야의 ‘디지털 화(化)’라는 거대한 패러다임은 우리 생활의 모든 부
면에 있어서 산업조직 모델을 제시하였고, 그에 따른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연구 목적이다.
제 2장에서는 영화산업이 가지는 일반적인 특성을 들어 영화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간과한 후 한국에서의 영화산업 변천사를 영화법의 제정 이전과 이후에 대하여 기술 하였다.
디지털 영상문화를 주도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3 차원 입체영상 기술은 차세대 실감 정보통신 서비스의 총아로 사회 선진화와 더불어 수요 및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한 고도화 기술로서 향후 3차원 입체 TV를 비롯하여 정보통신, 방송, 의료,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기존의 모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시장 개방 그리고 경제 성장으로 인해 타국의 대중문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인터넷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연결되면서 문화산업과 관련된 연예정보의 유통이 개방적이고 다양화 되었으며, 유통 속도 또한 종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 되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