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술개발전략과 정보보호기술
1. 지불(결제 : payment) 보안기술
전자상거래에서 비대면 네트워크 환경에서 소비자, 상점, 금융기관 사이에서 발생하는 결제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기술로 정의된다. 결제 관련 정보보호기술은 다시 결제수단에 의해 신용카드 기반과 전자화폐 기반으로 분류된다.
정보DB를 통합하기란 어렵고 통합하더라도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질 뿐이다. 또한 공공부문에서는 개인정보를 주로 인권보호 차원에서 접근하지만, 민간부문에서는 프라이버시권과 재산권의 충돌․조화의 문제로 접근하게 된다(이창범, 2003b).
이러한 근거에 따라 프라이버시 감독기구의 공․사
기술 등 다양한 암호 요소기술들이 사용된다. 콘텐츠는 출판되기 이전에 패키징 과정을 통해 안전한 형태로 보호된다. 패키징된 데이터는 콘텐츠와 메타데이터, 그리고 콘텐츠 복호화 정보를 포함하게 된다. 콘텐츠 암호화에 사용되는 키는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정당한 사용자(의 시스템)만이 접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컨버전스’와 ‘유비쿼터스’를 충족시키는 기술, 제품, 그리고 서비스가 가능하게 될 것이며, 이는 광대역통합망(BcN)을 중심으로 IPv6 주소체계 기반의 RFID/USN이 All-IP망으로 통합되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환경을 통해서 실현될 것이다.
Ⅰ. 개요
과학기술의 산물들은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사회에 환원되었고, 국가도 그 가치를 인정하여 과학기술에 대해 직접 혹은 간접으로 개입․지원하는 태도를 취하게 되었다. 과학의 최대 후원자가 국가이며, 정부 재정지원에 의해 연구영역의 우선순위가 결정되며 연구종사자나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