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는 사이버 공간이라는 가상 공동체에서 형성되고 있는 거버넌스의 한 형태이다. 즉 사이버 거버넌스는 ‘사이버 공간을 통한 국정 운영’을 의미하며, 이를 위한 사업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현재 진행 중이거나 미래에 실현될 수 있는 이상적 차원의 시나리오이다. 따라서 정부와 시민 간의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한 통제 및 견제의 접근성이 현저히 높아짐에 따라 정부가 행하는 통치(governing)와 참여에 대한 재논의가 필요하다.
기존의 통치로는 사회의 다양성 혹은 변화에 대응할 수 없다고 하여 주민을 동등한 객체로 정책결정과정에 이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한다는 개념이 바로 거버넌스
정부 경쟁력은 1995년 세계 18위에서 1997년 32위로 오히려 저하되었다. 이러한 사실들이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추진의 주요 배경으로 역할 하였다.
따라서 전자정부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서 전자정부를 구현하게 된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발달과 사회의 변화에 대해 고찰하고, 정보기술
정부와 시민사회의 소통을 안정시켜줄 제도적 장치가 미흡하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첫 번째 대안으로 최근 지식정보화의 영향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정보통신산업을 활용하여 인터넷을 통한 전자거버넌스 구현이 될 것이다. 두 번째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은 정부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공
거버넌스로서의 전자정부
1. 전자정부의 개념
대부분의 업무를 컴퓨터, 인터넷,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 정보통신기술과 기기를 활용하여 처리하는 정부→ 사이버 거버넌스 구현목표
2. governance
국가, 시장, 시민사회 행위자가 대등한 위치에서 자율적으로 서로를 조정해가는 과정과 정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