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평상시 정의에 대한 말을 자주 사용한다. "정의사회구현, 정의로운 국가건설, 정의로운 법으로 심판하다" 라는 말로 '정의'라는 용어를 흔하고 쓰고 있다. 지난해 출판계 최대 화두는 마이클 샌델 미국 하버드대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의 돌풍이었다. 밀리언셀러에 육박하는 판매고로 인문
정이념으로 대두하게 되었으며, 개발도상국의 발전과 관련하여 효과성, 복지국가의 이념과 관련하여 형평성 등이 강조되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정부를 기 업으로 보고, 시민을 정부라는 기업의 고객으로 보는 고객지향성을 비롯하여 합목적성, 신뢰성 등 다양한 행정이념이 대두되고
속하는 것으로 여겨졌다는 이 나무가 갖는 종교적 의미도 소홀히 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위 상황을 종합해 보면 신에 관하여 저지른 죄를 이 당시의 상황에 비추어 보았을 때는 그리스인 모두가 부정의한 법이라고 인정하지 않고 당연히 지켜야 하는 합당한 법으로 인식되었던 것 같다.
중략...
정치적인 부패사건이 있을 때면 곧잘 회자된다.
부모의 모범을 요구할 때도 쓰이고 스승에게도, 나이든 어른에게도, 돈많은 사람에게도, 많이 배웠다는 식자층에게도 그들이 맑은 윗물이 되기를 요구한다.
권력이 타락할 때를 보자. 권력이 타락하면 공동체는 술렁인다. 사람들은 술집을 주로 찾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