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회의 질서를 정의라는 관념에 따라 파악하려는 시도는 사상사에서 오래된 일이다. 플라톤은 전체의 조화로운 질서를 정의로 규정한다. 국가에 있어서나, 개인에 있어서나, 부분이 전체에 의해 주어진 역할을 다할 때, 정의는 살아있다. 따라서 정의로운 전체의 질서에 따라 사회 내에는 정
견해가 세계 어느 곳에서나 지배적이다. 주성수, 시민참여와 민주주의, 아르케, 2006.p15
“당신의 국가는 국민의 뜻에 의해 지배되는가?” 이 질문에 대해 세계인들은 긍정보다 두 배 높은 부정의 답변을 했다. 이러한 결과는 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위기의 수준에 와있다는 것을 보
정이 완화되어 공동체적 일체감이나 우정점 친화감을 발전시키게 된다.
민주주의는 정치적 평등, 즉 인민이 자신들의 통치를 평등하게 공유할 권리와 기회를 가져야 한다. 평등은 정치적 평등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정치적 평등은 통치를 공담하는 권리와 기회에서의 평등이다.
자유와 평등의 관
정립하고자 하는 분야. 보편타당한 원리를 탐구. 이론윤리학과 응용윤리학으로 구성된다.
A.이론윤리학 : 어떤 원리가 윤리적 행위를 위한 근본 원리로 성립 할 수 있는지 연구. 윤리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정당화하면서 행위를 인도하는 도덕 판단의 기준을 명확히 하려고 노력
B.응용윤리학 : 이론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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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아테네 민주주의
[2018년 기출]
⦁ 아테네 민주주의 특징
① 직접 민주주의의 형태 : 고전적 민주주의는 공공선 실현을 위해 의회의 구성원들을 선거, 추첨에 의해 선출함으로써 국민 스스로가 의사결정의 주체가 되는 과정.
② 핵심적 주권기구인 ‘민회’를 중심으로 ‘만장일치제’를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