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론,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그들의 수양론을 비교 서술하고 있다. 그 두 성리학자의 우주론, 인성론, 수양론은 지금까지 학계에서 많이 연구되어져 사실상 진부한 감마저 드는 주제이기도 하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1. 퇴계의 생애
1) 이황의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시호는 문순(文純)
2) 조선시대 중엽(1501~1570)에 활동하던 대표적인 유학자
수학기(修學期) → 유교경전 연구(주자의 『사서집주』를 비롯한 성리서)
사환기(仕宦期) → 벼슬살이(진사 합격 후 성균관에 들어간 이듬해 장원급제)
1. 퇴계의 생애
1) 이황의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시호는 문순(文純)
2) 조선시대 중엽(1501~1570)에 활동하던 대표적인 유학자
수학기(修學期) → 유교경전 연구(주자의 『사서집주』를 비롯한 성리서)
사환기(仕宦期) → 벼슬살이(진사 합격 후 성균관에 들어간 이듬해 장원급제)
[공자의 예와 맹자의 예]
공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인의 외적인 실현으로 최상의 사회규범으로서 인을 실현하는 근본이라면, 맹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단지 인의를 절도에 맞게 실현하여 잘 조절하고 형식화 하는 것이다.
<중 략>
[법가에서 엿보이는 도가의 특징]
법가의 술은 법치를 잘 하기 위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퇴계 이황의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