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감마저 드는 주제이기도 하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12인 중 가장선호하는 철학자한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
한다. 불교나 도교와 같은 다른 사상은 말할 것도 없고 같은 성리학이라 하더라도 심학이라 불리는 양명학이라든지 서화담 계통의 기일원론, 나정암의 주기설 및 오초려의 주륙 절충적 견해 등을 배척한다. 그 중에서도 양명학과 화담계의 기일원론에 대한 배척이 가장 강력하다. 퇴계는 양명학의 심즉
철학과 사상
1) 주리론과 이기이원론
퇴계는 이와 기는 서로 결합되어 있기는 하지만 개념상으로는 확실히 두 개가 성립된다고 강조하였다. 퇴계의 이는 자연에서는 자연법칙을 말하고 사회와 도덕현상의 설명에서는 사회규범이며 도덕규범이다. 사물 이전에 존재하는 절대적인 이는 천지를 포함한
위한 성찰의 과정이 퇴계의 삶의 본질을 이루고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제2장~14장(1장, 15장 제외)까지 등장하는 12명의 철학자 중 시대 구분 없이 2인을 선정하여 두 철학자의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분량:1매 정도)과 ‘차이점’(분량:1매 정도)을 구분하여 자기 글로 정리해 보겠다.
. 이러한 종법봉건제의 몰락은 다른 한편으로는 지식인들과 철학자들의 활동을 촉진한 측면이 있는데 각 제후국들이 다른 제후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인재 등용의 필요로 인해 지역과 나라를 막론하고 인재들은 각기 자신들을 인정해주고 대우해주는 제후들에게로 몰려가 봉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