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논리가 군주성학론(君主聖學論)이다.
2) 경제관
유학의 경제사상은 농경사회 내지 시장이 부차적이고 종속적인 지위를 차지하던 전근대적 경제통합체의 현실을 반영하며, 또한 그것을 옹호한다. 그리고 유학의 경제사상은 지배적인 배분체계인 호혜와 재분배의 유지와 발전을 기본 과제로 삼았
문제, 그리고 그 사회 속에서 과연 누가 어떤 종류의 교육을 받는가 하는 문제는 대개 학교체제 밖의 정치조직이 해결하는 쟁점이다. 또한, 교육내용과 절차에 정치가 영향을 미치는데 철학, 목적과 목표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의 정치, 경제구조 그리고 도덕적 가치와 철학적 가치, 직업기술, 교육과정,
인식하였다. 따라서 덩샤오핑 진영에 속했던 지도자들과 지식인이 주고받은 논의 속에는 계획경제에 대한 진정한 사회주의적 대안을 진지하게 고려한 흔적이 전혀 없었다.
덩샤오핑의 이론가들은 사회주의는 자본주의를 전제로 한다는 마르크스의 기본방침을 특별히 강조하면서 중국의 근대적 경제
정치를 펴야 할 이유와 그 효용을 설명해 주고, 정치. 사회. 경제의 온갖 원칙들을 제시해 주었던 위대한 가르침들에 대해서는 들어 보려고 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의 인물됨과 그의 사상에 대해서는 실제로 아는 바가 별로 많지 않다.
이렇게 된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물론 옛날에는 글을 읽을 수 있는
정치를 단순한 당파싸움으로 폄하하여 단순한 선악의 대립구조로 그리고 있으며 정조의 개혁 실패에 대한 아쉬움을 갖게 함으로써 절대왕정, 절대권력을 무비판적으로 동경하도록 한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작가 이인화(본명 : 류철균)의 필명은 염상섭의 소설 ‘만세전’의 주인공 이름에서 따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