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법인 샤리아법, 꾸란을 최상위법으로 하고 예언자 무하마드의 언행록과 전통을 두 번째 법원으로 채택하였다. 국가의 상징인 국기의 문구도 유신론에 근거한 문구로 장식되어 있다.
⇒ 사우디의 정치발전의 역사를 살펴보면, 정치와 종교의 미분화성이 극명하게 나타난다. 종교와 부족주의의
정치적 충원의 경쟁성, 행정권력에 대한 견제,
정치적 경쟁성에 대한 제도적 장치
선거민주주의 ->부존재
의회선거의 포괄성과 경쟁성, 의회 정당들의 권력집중도
자유민주주의 ->부존재
인민이 시민적 권리와 정치적 권리를 부여 받는 정도
문화적 가치와의 관계
사우디 사회는 왕
중계지로 번영하며 발전했으나 후에 여러 이민족들의 침입을 받으며 식민지 시대를 겪었다. 그리고 독립을 쟁취했으나 시민혁명이라는 또 한 번의 변화를 겪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이렇게 번영과 쇠퇴를 반복해온 세 국가들의 역사, 정치, 그리고 민주화 운동의 현황에 대해 고찰해보기로 한다.
정치적인 대립, 분쟁해결이라는 역사적 경험이 일천한 것도 중요한 이유가 되지만, 앞서 말한 오랜 시간 인종, 문화, 종교적 요인들로 인한 상호 불신과 적대감이 전 세계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종분쟁의 해결이 어려워지는 큰 이유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각국의 이해관계 및 서로간 분쟁에 대한 인식
및문화적 특성 전체를 뜻한다. Al-umma al-arabiyya는 아랍어를 모어로 하는 사람들의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공동체를 말하며, 이 개념은 이슬람의 발생과 아랍인의 이슬람화과정과 분리할 수 없다. Al-qawmiyya al-arabiyya는 제2차 세계대전에 자주 쓰이게 되었다. 이것은 아랍국가간의 지리적, 정치적, 국경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