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통일의 꿈은 전쟁터에서, 그리고 밀라노의 스칼라 극장, 베네치아의 라페니체 극장, 나폴리의 산카를로 극장의 서정적인 무대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20세기에 들어와서는 영화가 오페라를 뒤이어 시민 의식과 국민 의식을 표현하며, 통합시키고 감동을 주는 문화적 소명을 지닌 계승자가 되었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본격적인 관리 및 진흥정책은 한국정부 수립이후부터이며, 이로부터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은 5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1950년대 문화정책은 전쟁의 소용돌이와 이후 전후복구사업과 반공주의 속에서 어떤 구체적이고 생산적인 형태를 지니지 못하였다. 이런
문화행정 및 문화정책에 관한 행정학적&정책학적 연구는 우선 양적인 면에서 대단히 저조한 편이다. 한 연구에 의하면 한국행정학보 창간호부터 게재된 총 593편의 논문 중 문화행정&정책에 관한 것은 고작 3건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행정학의 종주국이라고 하는 미국에서도 거의 비슷하다.
조국근대화와 경제발전이라는 효과적인 이데올로기를 동원함으로써 장기적인 정권유지에 성공한 한국의 지배집단은 그 과정에서 배태해 놓은 수많은 구조적 모순에도 불구하고, 물량주의적 기준으로만 볼 때 국가적인 부를 달성하는데 에는 일정정도 성공하였다. 즉 1970년대를 거쳐 단군이래 최대 호
최근 한국문화산업의 성장은 놀랍기 그지없다. 한국은 아시아 문화산업을 이끄는 선두마차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영화,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등의 분야에서 한국은 이미 세계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 상태다. 21세기는 문화의 힘이 곧 국력이 되는 시대다. 한국은 이미 21세기 문화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