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종교·인간관계 등에 의하여 왜곡되지 않고 오로지 법적인 논리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을 이상으로 삼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독립된 법원이 필요하고, 그 사회의 법논리를 담지하는 법전문직(legal profession)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상형을 우리는 `법의 독자성'(autonomy of law)이라고
개발도상국가 도시인구의 약 1/4 이상이 빈민이고, 가장 가난한 국 가의 경우 그 비율이 50%에 달한다고 한다.
• 주택문제: 대부분의 도시들은 주택 부족, 주택의 질적 저하, 부유촌과 빈민촌의 분리 등 과 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 저소득층 주거지는 도심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
-종교계가 정치에 참여하는 것은 옳은 것인가?
(1)헌법에 명시된 정교분리의 원칙
현재 우리는 '정교분리 원칙'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정교분리 원칙이 자리잡은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고 한다. 정교분리 원칙이 헌법에 명시된 시점은 프랑스 시민 혁명 이후라고
분리의 원칙과 종교자유의 원칙은 대부분의 서구 민주주의 국가를 비롯해, 그에 영향을 받은 제3세계국가에 헌법으로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국가와 종교의 관계에 대한 논쟁이 다시 벌어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보수 기독교계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가 논란이 되고 있고, 일본에서는 총리의 신사
정치와 직접적인 관련을 가진 것은 유교, 조선시대에는 유교가 강력한 종교이자 정치이념으로 자리를 잡았다. 고조선부터 조선까지, 종교는 정치와 분리되지 않고 밀접한 관계를 이루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지금과 같은 민주정치가 아닌, 왕이 다스리는 전제정치 하에선 왕권을 강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