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하버마스와 루만은 절차를 강조한다. 하버마스는 정통성의 형식적인 절차를 강조하고, 더불어 도덕성에 기초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정통성은 이상적 발화상태에 의한 담론을 통해 이성적 합의가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그것은 도덕성에 기초한다. 그러나 루만은 사회질서가 절차적으로 정통성을
서론
오늘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세계화라는 새로운 시대적 흐름 앞에 마주하고 있다. 본격적인 지구촌 시대의 한국학(Koreanology)은 이제 폐쇄적이고 고립된 형태의 학문체계로서는 더 이상 존립의 근거를 지닐 수가 없다. 개방적이고 열린 체계로서의 한국학, 그러나 민족학으로서의 오랜 전
접근, 정치학적 접근, 역사적 접근)을 통해 과연 어떠한 국가가 이상적인 국가관인지에 대해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론들과 국가혁신과의 연계점을 도출해 보려고 한다. 이에 추가적으로 정책학의 창시자인 H.Lasswell 의 민주주의 정책학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2) 율곡: 부국강병론
(1) 개념
나라의 살림을 넉넉하게 하고, 군사력을 튼튼하게 한다는 뜻이다. 부국강병은 기본적으로 세상을 잘 다스리고 백성들을 평안케 하기 위한 수단이다. 나라가 강성하면 외부에서 침략을 당해 백성들이 고통을 받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율곡의 십만양병설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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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전성기(진 흥왕~진평왕, 한강 점유)
7세기
여․수전쟁(612)
여․당전쟁(645)
백제의 멸망(660)
고구려의 멸망(668)
※ 부여의 대가(마가, 우가 등) 나 고구려의 대가(상가) 는 삼한의 견지와 읍차와 같이 최고 통치자는 아니었다.
2. 삼국시대
1) 국가의 분류 : 고대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