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역사] 박정희 시대 언론사의 재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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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론의 역사] 박정희 시대 언론사의 재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통성과 커뮤니케이션
1) 정변과 정통성
2) 왜곡적 커뮤니케이션
3. 박정희 정권의 언론 육성 정책
1) 경영 여건 개선
2) 다각 경영 지원
3) 광고 시장 팽창
4. 박정희 정권의 언론 탄압 정책
1) 강제 ․ 지시적 정책
2) 조작적 정책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편 하버마스와 루만은 절차를 강조한다. 하버마스는 정통성의 형식적인 절차를 강조하고, 더불어 도덕성에 기초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정통성은 이상적 발화상태에 의한 담론을 통해 이성적 합의가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그것은 도덕성에 기초한다. 그러나 루만은 사회질서가 절차적으로 정통성을 갖지 않으면 안전하게 유지될 수 없다고 본다. 하버마스와 루만의 정통화 양식은 의사결정의 일상적 형태가 중요하다. 가변적이고 모순적인 이미 믿어지는 진리나 정의보다는, 의사결정 승인의 일반화가 정통성의 기본이라는 것이다.
고금(古今)의 학자들이 논의해 온 것에서 공통점이 있다면, 정체(政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통성을 끊임없이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정통성의 정의와 필요성뿐만 아니라, 정통성이 군주국가나 전체주의국가 혹은 비민주국가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합법성이 없는 비정통적 권력집단은 정통성의 새로운 기초를 찾아내려고 한다. 정통성의 새로운 원리와 권위의 원천을 수립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은 지배 구조 유지에 필수적이다. 이것이 바로 재정통화(再正統化, relegitimation)이다. 비정통성과 달리 반정통성의 개념도 있는데, 이것은 데모나 시민 불복종 등을 통해 정통성 체계가 근거하는 토대를 적극적으로 거부하는 것을 말한다. 요컨대, 정통성은 규칙에 대한 동조, 공유된 신념, 표현된 동의에 기반을 두고 비정통성은 규칙 위반, 공유된 신념의 결여, 동의 취소에 의해 나타난다.
정통화 또는 재정통화의 필수적 기능요소인 신념, 동의, 또는 복종을 적절히 규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접근을 도출하는 데는 하버마스의 이론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버마스의 이론은 현실과 다른 세계를 가정한다는 점에서 이상적으로 보이지만, ‘커뮤니케이션적인 것’ 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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