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는 『논고』에서 대중들에게 덕을 분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해 제시하는 해결책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정치지도자의 비범한 덕을 구현한 모범적인 정치적 행위에 의해 일반 대중을 감화시키거나 위협하는 것이다. 둘째는 대중의 역량을 유지하는 좋은 법과 제도를 갖추는
근본적인 의도가 있었을 뿐이다. 이 책은 군주의 자세를 논하는 형태로서 정치는 도덕으로부터 구별된 고유의 영역임을 주장하였고, 더 나아가 프랑스 및 에스파냐 등 강대국과 대항하여 강력한 군주 밑에서 이탈리아가 통일되어야 한다고 호소하였다. 이 저서는 근대정치사상의 기원이 되었다.
않고 냉정하고 계산적으로 행동할 것을 요구하였다. 마키아벨리의 현실주의적인 정치사상은 정치영역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역설했다는 점에서 흔히 근대정치사상의 출발로 간주된다.
그는 정치현상은 종교적 가치나 윤리적 고려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권력의 획득, 유지, 팽창의 차원에서 조망하
마키아벨리는 서구의 정치사상가들 중에서 ‘정치적’인 면에 상당히 치중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정치영역이 윤리나 종교 등 다른 영역과 확연히 구분되어야 한다는 점을 명시하면서 현실적인 정치사상가로 대두되었다.
그의 정치사상은 그 어떠한 체계적인 철학과도 연결되어 있지 않
정치사상적과 주장을 말할 나위도 없이 전면 승리를 얻는 데뷔곡 '공자가 실존인물이라는 文圣'의 자리에 올랐다. 하지만 그는 일종 의 악역을 입헌 서비스 소홀히 인재 유동 거부 변혁의 봉건 전제 학설 이라고 생각한 그 찌꺼기 보다 국가경제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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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왕도정치사상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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