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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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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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미키아벨리의 정치사상
1. 그의 저서에 나타난 사상
2. 현실주의 사상
3.외양의 문제
4.정치 형이상학
5. 마키아벨리의 도덕과 종교에 대한 태도

1.'군주론' 집필의 시대적 배경
2. 군주론의 주요 논점
3. 군주의 외적 요건
4. 군주의 인물됨
5. 군주에 대한 조언
본문내용
들어가며
강의시간에 느꼈던 점이지만 단 한권의 저서로 마키아벨리를 평가함에 있어 부족한 점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필자는 중간레포트에서 다시 한번 군주론을 다루면서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을 우선적으로 이해한 뒤, 서평을 시작하려 한다.


1. 그의 저서에 나타난 사상
《군주론》- 군주론의 ‘헌정사’에서 자신의 의도가 “군주의 통치를 논의하고 지도한 넋”임을 분명히 하고 잇다. 자신이 외교적인 경험과 고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신흥군주의 조언자로서의 적합함을 호소하고 있다.
《로마사론》-은 단순히 새로운 정치체제인 공화정의 비전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제는 새로운 체제를 위한 준비 단계에 불과함을 강력하게 암시
종합-《군주론》을 통해 사분오열된 이탈리아 반도를 통일하고자 하는 민족주의적 열망과 《로마사론》을 통해 이탈리아가 고대 로마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2. 현실주의 사상
마키아벨리는 대표적인 현실주의 사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군주론》에서 군주에게 권력의 획득, 유지, 확대에 필요한 조언을 제시하기에 앞서 마키아벨리는 “사물의 실제적인 진실”과 “존재하고 있다고 목격되었거나 알려진 적이 결코 없는 상상속의 공화정이나 군주정”에 대한 유명한 구분을 내린다. 이 구분은 이전의 도덕철학자나 정치학자들이 이제껏 전적으로 가상의 공화국이나 군주정에 관해서 논의했을 뿐이고 군주가 실제로 활동해야 하는 현실의 세계에 대해서는 아무런 지침을 제공하지 않았다며 마키아벨리의 현실주의적 사상은 영광과 권력을 추구하는 군주에게 단순히 종교적이거나 윤리적인 규범에 구애받지 않을 것뿐만 아니라 걷잡을 수 없는 욕망이나 격정에 사로잡히지 않고 냉정하고 계산적으로 행동할 것을 요구하였다. 마키아벨리의 현실주의적인 정치사상은 정치영역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역설했다는 점에서 흔히 근대 정치사상의 출발로 간주된다.
그는 정치현상은 종교적 가치나 윤리적 고려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권력의 획득, 유지, 팽창의 차원에서 조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