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사를 둘러싼 동아시아 학계의 입장
정혜 정효공주 묘에 대한 분석
고구려 계승의식 찾기– 독자적 의식
발해 문화의 전승
서론
발해사의 중요성 (주제)
연구대상을 바라보는 각국의 입장
중국
일본
러시아
북한 및 한국
연구에 관한 한국 학계의 현실 - 늦은 출발 (남북국)
3. 정혜공주묘와 정효공주묘
(1) 공통점
① 두 공주의 무덤간은 지면에서 경사진 땅을 2m이상 깊이 파서 고르게 한 다음 네 벽을 쌓아올렸다. 바닥은 장방형 검은 벽돌로 줄을 지어 깔고 회를 발랐다.
② 바닥의 복판에는 관대를 만들었다.
③ 천정은 모두 크고 넓은 판돌이며, 네
●“고구려·발해는 소수민족 지방정권”
중국의 시각에서 발해는 ‘말갈족을 주체로 한 민족 정권인 동시에 당나라 중앙 정권의 책봉을 받아 당왕조에 예속된 지방 정권’ 혹은 ‘소수민족이 세운 지방 정권’이다. 중국 정부의 공식입장을 대변하는 국정교과서에서도 ‘당현종(唐玄宗)이 발해군
Ⅰ. 서론
발해사는 그동안 한국 사학계에서 일통삼한을 표방한 신라와의 공존한 시기 때문에 많은 논란이 있었다. 신라계 후손들이 고려 중기 이후 문벌귀족을 형성하여 득세하면서 발해에 관련한 역사의식이 미약해진 것도 그 이유로 들 수 있다. 역대 사서에서 발해사를 기록한 사료가 극히 미미
1. 의복의 기원
인간이 의복을 착용하기 시작한 정확한 연대와 의복 착용 동기는 알 수 없지만, 오늘날의 의복의 기능을 생각해 보고 지금까지 남아 있는 유물이나 그림, 벽화 등을 통하여 추측해 볼 수 있다.
인간에게 의복은 환경의 일부분으로 한랭한 기후나 폭염으로부터 체온을 유지하고, 해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