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향가 개관
1. 들어가는 말
鄕歌 歌(가)는 지배계층의 노래로 특별한 훈련을 거친 사람이 부르고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며, 후대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일반적으로 노래를 가리키게 되었다. 반면 謠(요)는 공동체 구성원이면 누구나 부르는 피지배계층의 노래로 악기의 반주없이 부르고 정해진
Ⅰ. 개요
일연의 삼국유사를 보면 ‘일찍이 죽은 누이를 위해 제를 열었는데, 향가를 지어 제사를 지냈더니 홀연히 회오리바람이 일어나 지전이 서쪽으로 날려 없어졌다.’ 이와 같은 배경설화가 전해지는 향가가 나온다. 바로 우리가 중 ․ 고등학교 때 접했던 월명사의 제망매가의 설화이다. 삼
10구체 향가의 일반적 구성법인 '기-서-결'의 3단 구성.
① 기(1-4행, 전단) : 군.신.민의 도리 - 가족주의(은유) ⇒ 효(孝)(→忠으로 연결)
임금을 아버지, 신하를 어머니, 백성을 어린 아이로 바꾸어 위정자들이 정치를 잘해서 백성을 자신의 자식을 양육하는 것처럼 잘 보살펴야 백성들도 위정자의 사랑을
제망매가나 화랑에 대한 예찬을 노래한 찬기파랑가나 모두 훌륭한 작품이다. 하지만 그 작품들은 그 내포된 뜻이나 정서가 확실하다. 하지만 처용가는 그렇지가 않다. 우선 상황에서도 특별함을 보인다. 부인의 외도 현장을 목격한 남편은 어찌하겠냐며 단념의 모습을 보인다. 우리의 정서로는 이해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