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가슴에 깊고 서늘한 감동을 준다.
특히「그는 언제 오는가」는 인간의 운명을 지배하는 죽음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면서 그 허무의 극단을 극복할 사랑과 생명 의식을 작가 특유의 섬세하고 서정적인 문체로 그려 낸 작품이다. 갑자기 자살해버린 동생의 남편과 연어의 고향인 남대천을 향해 길을
작가가 대상으로 하는 사회는 급진적으로 발전해 왔다. 따라서 주어진 시대현실에 대응해 나가는 작가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며, 또 어떻게 변모해 가야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호철의 소설에 있어서는 그 작품의 배경 즉, 분위기가 주제표출에 큰 역할을 한다. 주정적인 문장
주인공의 생일을 시초로 얘기가 시작된다. 자신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면서 옛 우물과 관련된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여 사건이 전개되는 내용이다. 작품의 줄거리는 마흔 다섯 살의 생일을 맞이한 나는 막내 동생이 태어나던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된다. 그리고 사십오 년의 삶이 무한한 가...........
*나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나'는 소설의 주된 화자이자 글을 쓰는 소설가이며 자살 안내업자이다. '나'는 소설의 주된 이야기를 독자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며 다른 인물들을 연결시켜주는 연결 고리이다. '나'는 다른 인물들의 자살을 도와주고 그 이야기를 소설의 소재로 삼는다. 그런 '나'의 주된 욕망은 자신의 내면의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