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

 1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1
 2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2
 3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3
 4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4
 5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5
 6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6
 7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7
 8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8
 9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9
 10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10
 11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11
 12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12
 13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13
 14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14
 15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15
 16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16
 17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17
 18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18
 19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19
 20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학]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작가 소개
작중 인물 관계도
화자이며 소설가이며 자살 안내업자인 ‘나’
의 줄거리
작품의 시점
1, 3, 5장에서 1인칭 주인공시점이 사용된 이유?
2, 4장에서 3인칭 시점을 사용한 이유?
소설의 시간과 공간적 배경
에서의 시간
2.예시의 방법과
에의 적용
3.지속의 4가지 시간 서술양상과
에의 적용
작품의 문체
키워드 을 통한 접근
욕망의 탈출구로서의 죽음
본문내용
'나'는 소설의 주된 화자이자 글을 쓰는 소설가이며 자살 안내업자이다. '나'는 소설의 주된 이야기를 독자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며 다른 인물들을 연결시켜주는 연결 고리이다. '나'는 다른 인물들의 자살을 도와주고 그 이야기를 소설의 소재로 삼는다. 그런 '나'의 주된 욕망은 자신의 내면의 본질을 외면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 내면의 욕망을 인정케 하고 이를 표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글을 보는 사람들 모두 일생에 한 번쯤은 유디트와 미미처럼 마로니에 공원이나 한적한 길 모퉁이에서 나를 만나게 될 것이다. 나는 아무 예고 없이 다가가 물어볼 것이다. 멀리 왔는데도 아무것도 변한 게 없지 않느냐고. 또는, 휴식을 원하지 않느냐고. 그때 내 손을 잡고 따라 오라.

'나'는 이렇게 자신의 내면의 욕망을 억압하고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다가가 그들의 욕망을 밖으로 드러내주어 그들을 자살의 길로 인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