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오늘날과 같은 공연 양식의 노가 성립된 시기는 무로마치 시대인 14세기이다. 아 시기는 무로마치 막부 제 3대 쇼군인 아시카가 요시미츠의 집정기때 후원을 많이 받았다.
○ 간아미(1333~1384)와 그의 아들 제아미(1363~1443)
노를 세련되게 하고 양식화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두 사람이다.
제아미에 의해 노는 가무를 위주로 하여 우아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연극으로서 완성된다. 제아미는 배우, 작가, 연출자이자 동시에 노의 이론가로 ‘하나’라는 심미 이론을 만들어 노에 적용했다. 하나: 노에서 ‘가장 매력적인 연출’ 또는 노 배우가 ‘관객에서 주는 감 감동적인 연기’를 비유하
세상의 하나뿐인 꽃- 노
목차
노 (能)란 무엇인가?
노의 역사
간아미와 제아미제아미 ‘하나花’ 이론
노 구성
노멘, 연기, 소죠코, 음악, 무대
노(能)란 무엇인가?
노는 분라쿠, 가부키와 더불어 일본의 3대 전통극 중 하나로 제일 처음 생겨났다.
노극은 귀족적 예술형태이다.
무용적 요소가 짙고 독특
제아미(1363˜1443)는 아버지의 재능을 이어받아 노를 더욱 크게 성공시킨다. 제아미는 노를 한층 더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작품을 창작하고 실제 연기자로서도 탁월한 실력을 발휘하여 연기자, 연출가, 각색가, 작곡자로서 대성하였으며, 특히 노의 이론서를 펴내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켰다.
제아미(世阿彌)에 의해 노는 가무를 위주로하여 우아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연극으로서 완성된다. 제아미는 노의 궁극적인 이념을 유현(幽玄)미의 구현으로 보고 이러한 예술관에 입각하여 많은 작품과 예술론을 저술하였다.
노의 대본을 요쿄쿠(謠曲)라 하는데, 그 대부분은 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