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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정의

    Ⅲ.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사
    1. 간나미와 제아미
    2. 노와 교겡

    Ⅳ.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형태와 내용

    Ⅴ.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무대와 악기

    Ⅵ.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역할

    Ⅶ.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공연 순서
    1. 첫번째 주인공인 신
    2. 두번째 주인공인 무사
    3. 세번째 주인공인 미녀
    4. 네번재 주인공인 남녀
    5. 다섯번째 주인공인 귀신 또는 괴물 또는 요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과 같은 공연 양식의 노가 성립된 시기는 무로마치 시대인 14세기이다. 아 시기는 무로마치 막부 제 3대 쇼군인 아시카가 요시미츠의 집정기때 후원을 많이 받았다.

    ○ 간아미(1333~1384)와 그의 아들 제아미(1363~1443)
    노를 세련되게 하고 양식화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두 사람이다. 노의 모태는 이미 나라시대부터 있었다. 우리의 남사당과 비슷한 에인 집단이 볼거리를 제공했는데 대사극을 중심으로 하는 예능이 좀더 고사안 예능이라고 우대하는 풍조가 있었는데 이런 대사극을 사루가쿠라 부르기 시작했는데 여기에 신비적인 요소나 신앙적인 요소를 첨가하고 연극성을 더욱 세련되게 한것이 바로 노라고 할 수 있다.
    간아미는 기존 레파토리의 줄거리를 고치거나 다듬고 연출을 더욱 교묘하게 발전시켜서 당시 쇼군에게 인정받아 공연하게 된다. 이때 같이 공연을 하게되는 제아미의 모습을 본 쇼군은 마음을 사로잡히게 되고 결국 강력한 후계자가 되기에 이른다. 이것은 권력가로서 어떤 예능인을 후원하는 일은 예나 지금이나 자신의 지위를 과시하는 일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수 있다.
    제아미는 배우이며 작가, 연출가이자 동시에 노의 이론가였는데 노에 대한 독특한 연극이론을 정립하게 되는데 이를 노가쿠론이라고 한다.(대표적으로 노악론서가 있다)

    Ⅱ.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정의
    일본의 노는 노무대라고 일컫는 간소한 특수무대에서 상연되는 일종의 가면악극이다. 노라는 호칭은 예능, 재능, 능력 따위의 능과 같은 뜻으로서 예전에는 사루가쿠 노, 댕가쿠 노, 교겡 노등으로 일컬어졌다. 그 후 사루가쿠 노만을 단순히 노라고 부르게 되고 사루가쿠라는 호칭과 함께 사용되어 오다가 에도시대 이후로는 그저 노라고 부르게 되었다 또 오늘날에는 노외에 노가쿠라는 말도 사용하고 있다. 현재 대본이 남아있는 노의 종목은 천칠백여종에 달하며 현행 노로서 상연가능한 곡만도 약 이백사십여종을 헤아린다고 한다.
    참고문헌
    ◇ 김학현, 일본의 전통연극4 가무기, 열화당, 1997
    ◇ 가와타케시게토시, 일본연극사(상)
    ◇ 손대준, 일본의 역사와 문화, 시사일본어사
    ◇ 이상경, 노가부키의 미학, 태학사, 2003
    ◇ 월리엄 채프만, 일본 재창조, 다음 세대, 1994
    ◇ 일본민속의 이해, 곡천건일, 교학연구사, 1981
    ◇ 황영시, 맨눈으로 보는 일본, 모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