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제작기술과 문화컨텐츠
1. 영상제작기술과 제작구조의 변화
다양한 디지털 장비의 개발과 디지털편집기술, 영상압축기술, 디지털홈비디오기술, 가상현실제작기술, 필름․비디오전환기술, DVD 개발 등 고도의 첨단기술이 발전하면서 영상산업에 있어서 디지털화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개척하고 애니메이션 분야 현지어버전 제작, 일본 등 선진자본과의 해외공동제작 지원 등 수출전략상품 제작지원(문화산업진흥기금 150억원 투입)한다. 영상물 유통 신디케이트(배급연합) 설립 추진을 목표로 방송프로그램 수출입협의체 구성, 영화관련 해외마케팅 전담팀을 구성․운영한다.
디지털컨텐츠산업의 특성을 다음과 같은 규정하고 있다. 첫째, 디지털컨텐츠산업은 인터넷 미래 정보인프라의 중심으로 자리잡는 과정에서 하드웨어, 네트워크보다는 컨텐츠가 핵심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디지털컨텐츠산업은 정보기술과 문화가 융합된 종합산업으로서 방송, 영화, 출판, 음악, 오
컨텐츠의 개념은 의미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문화와 컨텐츠가 공통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개념 또한 의미와 관련이 있다. 문화는 의미가 생산되고 순환되며 교환되는 사회적 실천의 조화로 인식된다. 문화는 의미(meanings)와 관련된 사회적 측면의 그 무엇인 동시에 사회적 관
문화컨텐츠 사업?
창작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 예술 작품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유통하는 산업 분야
영상, 방송, 음반,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 만화, 모바일 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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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사업에는 음반, 공연과 콘서트, 스타들의 개런티, 광고, 캐릭터 사업, 영화와 드라마,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