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 서사문학의 역사적 전개라는 차원에서 살펴볼 때, 고려시대 소위 ‘가전체 문학’이라는 제작품이 출현하기 이전에는 진정으로 개인의 창작 의지가 작용한 서사작품이란 상상할 수 없는 문제였다. 「단군신화」 등 4대 신화, 「대무신왕 본기」 등 4대 본기 문학, 「
Ⅰ. 개요
이제까지의 구비서사시 연구는 국내의 것에 집중하는 연구 경향과 동아시아 인근 민족의 구비서사시와 비교 연구하는 경향의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국내의 것에 집중한 연구를 검토해보자. 서사민요 연구는 조동일에 의해 시작되어, 이후 서영숙, 강진옥 등에 의해 연구가 진척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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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락세력 지도자 견훤과 궁예
각기백제와 고구 재흥에 나서 후삼국 시대가 시작
신라가 통치력은 잃었지만 상당기간 존속한 이유?
문화의 무게
혼란한 시대 전환의 결정적 계기
신라 육두품 출신 문인들이 신라에 대한 기대를
신흥하는 세력을 찾아 한문학과 유학의
역량을 제공한 것.
3) 영웅담의 성격 변화
영웅이야기는 계속 나타났다. 탁월한 지도력이나 남다른 용맹을 발휘해 실제적인 또는 가상적인 역사 창조에서 커다란 자취를 남겨 숭앙되는 인물이라면 어느 시대든지 영웅이라고 했다. 영웅이야기는 영웅의 예사롭지 않은 행적을 기발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개하면서 공감을
8.6. 사림문학, 심성에서 우러나는 소리
8.6.1. 김종직과 그 제자들
조선 초기 사대부 세력 가운데 한쪽은 중앙 정계에서 기반을 굳혔으나 다른 한쪽은 지방 중소지주의 위치에서 진출할 기회를 찾아 서로 대립했다. 지방 중소지주가 먼저 두각을 나타낸 곳이 영남지방에서도 선산이었다. 지방 중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