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시로 보는 것이고, 그 신화적 내용을 주목하면 무속신화로 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서사무가를 무속서사시로 이해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연구한 것들을 지적하면 서대석, 박종성, 강정식 등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서대석은 판소리와 서사무가를 구비서사시라는 보편적 갈래에 소속시키
문학갈래이다. 경기체가가 서정적 교술이고, 가전은 서사적 교술이다. 둘 다 특별한 표현을 갖추면서 실용적인 용도는 없어 사물에 대한 관심의 세계관적 의의를 강조했다. 시는 서정시만이었던 중세전기를 끝내고, 경기체가의 출현으로 교술시와 서정시가 공존하는 중세후기로 들어설 때 산문의 영역
서사문학으로서 주인공의 처지나 상황이 변하는 과정을 기술한 것이며 이에 따라 독자들의 정서적 반응도 변화하게 된다. 소리꾼은 이러한 사설을 부르거나 말하게 되는데, 사설의 의미에 부합하는 악조․장단을 배합하는 것이 판소리의 일차적 판짜기라고 할 수 있다. 판소리는 ‘노래’라는 말
전승되었다.② 집단적인 서사적 문학에서 점차 개인적인 서정적 문학으로 정착되어가는 과도기적인 작품이다.③ 구지가(서사시), 공무도하가(곡조명 : 공후인), 정읍사(백제의 유일한 가요, 신라의 치술령곡이나 백제의 선운산가와 내용상 유사함), 황조가, 해가(구지가의 아류작) 등이 있다.
Ⅰ. 구비문학과 인터넷
구비문학은 인터넷의 가상세계처럼 현장에서 받아 적어 두지 않으면 실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우리의 기억력 속에 저장되어 있다가 현장에서 연행될 때 비로소 실체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정보 또한 구비문학처럼 다운 받아서 저장하고 프린트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