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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서사시의 개념

Ⅲ. 서사시의 환경

Ⅳ. 서사시의 역사

Ⅴ. 서사시의 전개

Ⅵ. 서사시와 중세문학
1. 베이어울프
2. 예다
3. 힐데브란트의 노래(프랑크왕국)
4. 롤랑의 노래(프랑스)
5. 니벨룽겐의 노래(독일)
6. 가엾은 하인리히(독일)

Ⅶ. 서사시와 서사한시
1. 서사시는 한문학에 수용해 오랜 전통을 이룩
2. 임란을 겪으면서 영웅서사시는 범인의 서사시로 바꾸어짐
1) 백성의 고통을 그린 서사시
2) 남녀의 사랑을 묘사
3) 여인의 비극적 생애를 그린 서사시
3. 조선조 후기 범인, 특히 여성 서사시는 5인 고시 형태가 압도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제까지의 구비서사시 연구는 국내의 것에 집중하는 연구 경향과 동아시아 인근 민족의 구비서사시와 비교 연구하는 경향의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국내의 것에 집중한 연구를 검토해보자. 서사민요 연구는 조동일에 의해 시작되어, 이후 서영숙, 강진옥 등에 의해 연구가 진척되었다. 조동일은 갈래론, 유형론, 문체론, 전승론으로 나누어 서사민요 연구의 기초를 확실하게 다져주었고, 서영숙은 현장연구와 작품양상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였고, 강진옥은 서사민요에 나타난 여성 향유층의 의식을 여성들의 생활현실과 관련지어 살피고 생활문학으로서의 성격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연구 결과물은 적지만 여성문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소중한 성과들이 많이 나왔다고 생각된다. 서사무가는 앞서 다뤘던 무속신화와 겹치기에 따로 지적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서사무가는 무속서사시이면서 무속신화이기 때문에, 그 구연형태, 향유양상 등에 주목하면 무속서사시로 보는 것이고, 그 신화적 내용을 주목하면 무속신화로 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서사무가를 무속서사시로 이해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연구한 것들을 지적하면 서대석, 박종성, 강정식 등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서대석은 판소리와 서사무가를 구비서사시라는 보편적 갈래에 소속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면서 두 갈래를 주로 형태적인 면에서 고찰하였다. 그 결과 판소리는 다듬어질 데로 다듬어진 완성된 예술이고, 서사무가는 자연발생의 조잡한 모습으로부터 다듬어진 형태까지 두루 존재하는바, 다듬어지기까지의 과정을 판소리와 견줄 수 있다고 보았다. 판소리가 서사무가에서 기원했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인데, 그러한 가능성을 본격적으로 검증한 연구이다. 특히 구연형태면의 비교에서 판소리보다 서사무가의 구송창(口誦唱)이 선행되었다는 점에서 판소리의 구연형태는 서사무가를 모반(母盤)으로 형성되었을 가능성을 타진한 것은 이후의 판소리 기원 연구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그리고 박종성은 창세서사시가 구비서사시의 특징을 온전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통의 신화소와 변이의 신화소들을 함께 지니고 있다면서 주로 전승양상과 그 의미를 고찰하였다.
참고문헌
민병욱(1998), 한국 서사시 세계와 서사정신, 태학사
백은주(2010), 현대 서사시에 나타난 서사적 주인공의 변모 양상 연구, 고려대학교
박학봉(2003), 남북한 서사시 비교 연구, 세종대학교
윤종배(2000), 한문학과 서사시, 동양고전학회
오윤정(2007), 한국 현대 서사시의 서사 구조 상동성 연구, 겨레어문학회
이진형(2008), 소설, 서사시, 국민문학 : 식민지 시기 최재서의 문학 정치학, 한국근대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