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문화 부흥운동의 직접적 계기는 1798년 나폴레옹의 이집트 침공이 가져온 아랍인들의 문화적 충격과 19세기 초에 시작된 오토만제국의 탄지마트 개혁정책이었다. 1798년을 기점 으로 1차 세계대전이 끝나 많은 아랍 국가들이 독립하게 되는 1920년까지를 부흥시대라 하여 현대문학으로의 이행기
아랍 민족의 민족봉기와 국가 창설을 언급한 후세인-맥마흔 서한의 실제 목적은 사실 레반트와 이라크 지역에서의 오토만제국의 군사력의 약화
후세인과 맥마흔의 서한을 통한 이 협정은 경계(境界)에 관한 명확한 조문이 없고, 발포어 선언과도 내용이 모순되었기 때문에 후에 팔레스타인 문제를 일
나라가 가진 국제정치적 지위가 결코 단순하거나 작지 않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시리아를 이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시리아의 역사를 시리아의 정치에 방점을 두고 시리아의 전제를 주도한 바아스당과 군부통치에 관해 살펴보면서 시리아라는 국가를 이해해보도록 하겠다.
, 팔레스타인
세브르 조약(Treaty of Sèvres)
1920년 8월, 프랑스 세브르에서 연합국과 오스만제국이 강화조약 체결
시리아, 이라크, 아라비아, 이집트 등 제국 내의 모든 아랍지역의 분할 승인
오스만 제국 내 반발로, 최종적으로 1923년 7월 터키공화국과 연합군이
체결한 로잔느 조약으로 종결
세계대전 후 아랍지역은 반식민지, 아랍민족주의 등의 세력을 기반으로 프랑스와 영국으로부터 각각 독립과 해방을 하게 되며, 세계대전 후 냉전의 시대에 아랍에선 아랍사회주의라는 독특한 이념이 탄생하게 된다. 각각 독립되거나 해방된 신생 중동국가들은 식민지정부로부터 자치 독립정부로의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