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죄론(The Doctrine of the Atonement in Anselm)
1)안셀무스의 속죄론(贖罪論)
컨터베리의 안셀무스(1033-1109)은 속죄 교리를 조화되고 일관성있게 설명하려 했던 최초의 인물이었다. 그의 "왜 하나님은 사람이 되셨나?"(Cur Deus Homo)는 신학 연구의 획기적인 저서이며, 형이상학적 깊이와 표현의 명료성이 함께 갖추
Ⅰ. 죄(기독교)의 정의
1. 칼빈
"인간이 창조주에 대한 비정상적인 관계를 버리고 그로부터 돌이키는 것이다"
2. 튜레틴(Turretin)
"죄는 하나님의 율법의 위반 또는 그 율법에 대한 일치의 결여이다."
3. 신앙고백서(대요리문답 24문)
"죄는 하나님의 법에 대한 순응의 어떤 결핍이며 그것의 범법이다."
4.
서 론
기독교 신앙교육은 자기의 목적과 교육내용과 그 방법론적 추구에 있어서 먼저 신학에 의지하여 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신학에 기초하지 않고서 그 자체의 목적론과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의 방법을 독자적으로 끌어낼 수가 없는 것이다. 이것이 기독교 교육을 위한 학
힘이요 근거요 주체인 것이다.
자연계시의 교육적 성격은 인간이 인간됨을 위하여 교육하는 일반교육의 영역에서 시행되고 있다고 할 것이다. 그리고 일반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존재 목적의 성취를 위해 장애되는 모든 제한과 억압에서 인간을 해방(자유)시키는 것이다.
서 론
기독교 신앙교육은 자기의 목적과 교육내용과 그 방법론적 추구에 있어서 먼저 신학에 의지하여 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신학에 기초하지 않고서 그 자체의 목적론과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의 방법을 독자적으로 끌어낼 수가 없는 것이다. 이것이 기독교 교육을 위한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