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를
통해 각 파트별 전문화와 시스템화를 추구
-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프로페셔널한 아이돌의 모습에 동남아, 중국을
넘어 일본도 큰 문화적 충격으로 받아들이는 모습
ㆍ"곡, 가창력, 춤, 비주얼, 엔터테인먼트성의 5대 요건이 완벽한
프로 수준이며 일본에는 이런 형태가 존재하지 않음."
세계 각지에서 일으키며 한류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렇게 긍정적인 아이돌 문화의 측면도 있지만 팬덤 문화의 부작용이 내부적·외부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스타시스템으로 아이돌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고 아이돌의 영향력 그리고 부정적 긍정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높임으로써, 행사를 뛰거나 CF, 드라마 등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조로 바뀐다.
최근 한류 열풍의 열기가 최고조에 이른 느낌이다. 처음에는 아시아에서 시작되어 프랑스에서 열린 K-POP 콘서트나 최근 개최된 미국 공연도 성황리에 마쳐 K-POP은 아시아, 유럽을 넘어서 세계적인 아이콘이 되었다.
시도하며 서로에게 유익한 고유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때 궁극적인 대상이 좋은 수단이 되는 것이 바로 콘텐츠이다. 이러한 좋은 콘텐츠를 우리나라는 산업으로 발전시켜 우리나라와 상대국의 교류를 하며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가면서, 문화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만들어 냈다.
한류를 이끈 주역인 H.O.T가 소속된 SM Entertainment는
그룹 기획단계에서부터 치밀한 기획에 따른 준비과정과 홍보 전략이 있었다.
그들은 기존 댄스그룹과 차별화되었고 이는 한국음악의 중국에 대한 댄스음
악의 상대적 우위라는 장점과 맞물려 중국시장에서도 적용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