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작곡가 조르주비제 1838-1875
비제는 37세에 요절한 프랑스 작곡가로, 그 재능이나 투지로 보아 모차르트의 요절만큼이나 아깝게 여겨지는 사람이다. 4세 때부터 피아노를 배웠던 그는 뛰어난 기억력과 음악적 재능으로 9세의 어린 나이에 파리국립음악원에 입학했다.
비제의 재능은 오페라 쪽
비제의 죽음을 재촉했다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후 차츰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고 오늘날 명성과 영애를 얻기에 이르렀다.
자유분방한 집시의 여인인 카르멘을 주인공으로 한 프로스페르 메리메의 원작소설 '카르멘'도 1845년에 발표되었지만 오랫동안 비평가들에게 묵살 당해 온 불운한 작품
프랑스 누벨바그란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 제작이 많다. 당시 문학에서의 앙티로망, 연극에서의 앙티테아트르 등의 동향과 상관관계에 있으나 특별히 체계적인 이론을 갖춘 예술운동은 아니다.
1.여는말
자신이 아는 위대한 화가의 이름을 몇 명만 대보라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화가의 작품 세계를 잘 알든 못하든 간에 이름 정도야 곧잘 대답할 것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에서 고흐, 피카소까지. 만약 "위대한 '여류' 화가의 이름을 말해 보세요."라는 주문을 받았을 때는 어떨까? 금방
비제-카르멘 전주곡
비제는 프랑스 파리 출생의 작곡가로서, 대표작으로 《카르멘》이 있다.
그의 음악적 특징은 플루트와 하프를 교묘히 사용하여 프랑스적인 절도 있는 색채적 효과를 낸 것과, 프랑스어를 가극의 대사로서 음악과 밀접하게 결부시킨 점이다.
카르멘(Carmen)은 조르주비제가 작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