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누벨바그란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 제작이 많다. 당시 문학에서의 앙티로망, 연극에서의 앙티테아트르 등의 동향과 상관관계에 있으나 특별히 체계적인 이론을 갖춘 예술운동은 아니다.
영화를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게 했고, 1960년대에는 누벨바그 Nouvelle vague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 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 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즉, 1970년대 들어 TV의 대중적 보급으로 전세계 영화산업이 전면적인 하강의 시기를 겪기 전까지, 프랑스는 영화사의 매
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1970년대 들어 tv의 대중적 보급으로 전 세계 영화산업이 사실상 전면적인 하강의 시기를 겪기 전까지, 프랑스는 영화사의 매 시점마다 새로운 스타일과 문제의식을 내놓으며 세계영화의 흐름을 주도해옴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멜리에스
뤼미에르
영화들을 만들어 낸다. 이는 훗날 프랑스 예술영화운동에 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1914년에 발발한 제1차 세계대전은 프랑스영화산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하게 된다. 반면 같은 시기에 미국에서는 미국의 영화산업을 독점하고 있던 에디슨이 권력이 독점 규제법의 의회 승인으로 무너지고
Ⅰ. 누벨바그(nouvelle vague)란?
영화 ‘쥴엔짐’ 뒤의 영화사조인 누벨바그는 1957년경부터 프랑스영화계에 일어난 새로운 물결을 지칭하는 프랑스어(nouvelle vague)이다.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