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실록』 26년 윤 7월 임인)
한 나라의 CEO로서 정신적 풍요 및 경제적 풍요를 동시에 갈구하고, 이를 실천해 나가겠다는 CEO의 이러한 ‘자기 선언’ 만큼 강한 메시지가 어디 있는가? 세종은 이상을 현실과 융합시키는데 있어 매우 탁월했고, 이 점이 그의 경영 성과가 드높아진 이유였다. 그리하여
고려해서 정해졌다. 이 높이는 세계기상기구(WMO)에서 규정한 크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측우기 사용으로 종래 감각적인 강우량 보고제도 제도가 척(尺)‧촌(寸)‧분(分)을 단위로 10진법을 써서 측정하는 정량적인 측우제도로 혁신되었는데 이는 세계 기상학사상 전무후무한 사건으로 평가된다.
< 세종대왕의 사법정책>
Ⅰ형벌권 남용과 세종의 형벌관
조선의 사법상황은 매우 열악하여 세종은 사법체계를 바로 잡아 정의로운 형벌을 시행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조선은 법치보다는 예치를 강조하는 성리학의 영향으로 인하여 법률제도는 매우 미흡한 상황 이었다 이러한 법의 미비로 관리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
법칙에 몰두한 의미론은 20세기에 들어 사회학,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