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현대인들은 현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꾀한다. 그 방법은 제각각이다. 현실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정치에 직접 참여하거나, 극단적으로 데모를 하거나, 혹은 유명한 점성술 집을 찾아다니며 미신에 의존하는가 하면, 아예 현실과 담쌓으며 방관적으로 사는 사람도 있다
조선유학사에서 보자면 격물치지에 대한 철학적 견해는 대략 세 가지 방향으로 정리가 된다. 첫째는 주자학적 격물치지설로서 마음 바깥에 존재하는 사물과 그 사물을 처리하는 방식에 대한 공부, 그리고 그 수단으로서 독서와 토론을 통한 지식의 습득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객관주의적이고 주지주
일반적인 문제점에 촛점을 맞추면서 그에 앞서 유학의 배경과 사상적 특징을 간단히 언급하였다. 따라서 본 소론은 한국유학의 심오하고 방대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한국유학사상의 사상으로서의 기능에서 오는 문제점을 집어봄으로써 일반적이지만 유학의 본래의 모습을 되살리고 싶었다.
Ⅰ. 서 론
태조 이성계가 조선 개국한 이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전까지의 전기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기로 나눌 수 있는바 그 기준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종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를 조선 후기로 설정하고, 이때를 조선 왕조가 와해되어 무너져
Ⅰ. 서 론
조선시대의 사회변동은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는바 그 기준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종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를 조선 후기로 설정하고, 이때를 조선 왕조가 와해되어 무너져 내리는 시기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조선후기의 조세는 삼정인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