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작품이 나오기 시작하는 데 실학의 거목인 박지원에 의해 새로운 차원의 한문학이 〈허생전〉·〈양반전>을 지어 양반의 위선을 지적하는 세태를 풍자적으로 묘사한 우수한 작품들을 창작해 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조선한문학의 새로운경향에 대해서술
임진왜란, 병자호란)를 전. 후로 하여 앞시대를 전기라 하고, 뒷시대를 후기로 하여 그 特性이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背景을 염두에 두고 조선시대의 가사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서 그 특성을 서술하고자 한다.
조선시대의 시가로 기록문학으로는 시조와 가사가 중심을 이루면서 발
새로운 작품이 나오기 시작하는 데 실학의 거목인 박지원에 의해 새로운 차원의 한문학이 〈허생전 허생전〉·〈양반전 량반전>을 지어 양반의 위선을 지적하는 세태를 풍자적으로 묘사한 우수한 작품들을 창작해 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조선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경향에 대해서술하
걸쳐 급격한 변동을 일으켰다. 대다수의 백성들이 최저생활의 유지가 어려웠고, 백성들은 생존 자체에 대한 위협을 받았다. 거듭되는 극한의 상황 속에서 백성들의 지배계층에 대한 불신은 날로 커져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선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경향에 대해서술해 보겠다.
노론계(老論系) 문인들에 의해 당시(唐詩)는 물론 송시(宋詩)도 재평가되기에 이르렀다. 김창협(金昌協, 1651년~1708년)과 김창흡(金昌翕, 1653년~1722년)은 이러한 문단의 흐름을 주도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조선한문학의 새로운경향에 대해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