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에 사(士), 즉 사대부들 다음으로 중시되었던 것이 농(農), 즉 농업과 농민이었다. 또한 유교에서도 인간의 근본이 토지라고 주창하고 있다. 금장태, 「유교의 인간이해와 타종교와의 만남」,『儒敎思想硏究』, Vol.3 No.1 [1988], 397-416면. 이 논문에 의하면 유교에서는 땅을 물질적 자연의 세계로
성리학은 조선사회를 이끌어가는 정치세력을 성리학자로 바꾸었으며, 고려시대의 지배이념인 불교의 지위를 크게 하락하게 하였다. 고려시대에는 간쟁을 담당하는 낭사가 독립적이지 못했지만, 조선시대에는 사간원으로 독립하게 되었다. 이역시 임금이 이상사회를 만들기 위해 성인과 같이 정치를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문화민족의
역사적인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할 독자적인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인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
시대상황이 결부되어 있다. 당시 성리학이 지배적인 이념으로 군림하던 조선사회에서 문장에 관심을 갖던 인사들이 이런 이념의 굴레를 벗어나 자유로운 문장을 짓기 위해 진한 시대의 고문(古文)에 관심을 갖고 배우는 일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김영, 「연암을 읽는 두 가지 코드,『사기』와『장
공업화에 따른 쌀 품귀 현상을 겪고 있었고, 조선으로부터 쌀을 조달받으려고 하였다. 또 식민지로서 조선을 다스리기 위해 일본인을 조선으로 옮겨 살도록 장려하였는데 이때 필요한 것도 역시 토지였다. 그리하여 일제는 토지조사사업(1910년~1918년)을 벌이고 기한부 신고제를 시행, 수많은 농민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