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원 장승업 생애와 작품 감상
1. 조선말기회화의 특징
장승업의 시대 바로 전인 18세기는 영조(재위 1725?1776)와 정조(재위 1777?1800)시대, 즉 미술사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된 동시에 우리 역사상 문화의 최전성기로 간주되던 시대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승
회화를 양식적으로 볼 때, 한마디로 전통화법과 외래화법을 종합․절하여 자신의 세계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음.
두명의 사람을 희화화하여 그린 그림.
약간 바보같기도 한 두명의 인물은 양반으로
추정되는데, 양반의 바보같은 모습을 조롱하
여 그린 그림이라고도 함.
조선왕조 마
회화가 정립되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화가들이 주체적 입장을 가지고 자신의 시각으로 조선이라는 상황이라는 점을 인식하여 서양화의 기법을 수용하였기에 조선후기의 회화는 전통회화를 새롭게 전개 시켜 나가는 단계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조선 후기의 실학사상은 중국으로부터 서
조선시대 한문학을 조선전기ㆍ중기ㆍ후기ㆍ말기로 나누는 것을 주장하기도 하셨다. 우리 조는 이 세 가지 방법 중 두 번째 방법을 수용하여 본문을 전개하고자 한다. 그러면 이제부터 조선시대 한시의 역사적 전개와 발전을 조선초기와 중기, 그리고 후기로 나누어, 각 유파를 중심으로 하여 주요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