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지배의 마지막 형태로서 조선 전기 사회·경제운용의 제도적 토대가 되었다. 전국의 토지를 국가수조지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수조권을 국가기구·관인 등의 직역자에게 용도와 관등의 높고 낮음에 따라 분급하는 제도이다. 조선건국 이전부터 시행된 이 과전법의 핵심은, 국가와 왕실 및 양반 官
수조권행사를 금지하고 쌀 과 포를 지급, 국가의 토지 지배권 강화
*녹봉제: 직전법 폐지, 관리들에게 녹봉만 지급
토지의 사적소유와 병작반수제에 입각한 지주제를 확산시킴
② 후기 : 직전법 폐지 이후 토지 소유의 양반 편중, 지주전호제 강화
*유형원의 균전론- 자영농 육성 (사?농?공?상에 따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사회는 대토지를 겸병하고 있는 유력인사들이 곡식으로 장리(長利)를 놓아 궁극적으로는 농민을 수탈하고 있었는데, 농민들은 그것에 의지하여 생계를 유지하는 실정이었다. 국사편찬위원회, 위의 책, p. 31
그런데 전조를 공수하게 되면서 장리로라도 공급되던 곡식이 끊기자 곡식을 나라에서 빌려주
조선후기의 소농사회성립이다. 이영훈은 조선시대를 국가적 농노제 사회로 규정한다. 곧, 전국을 왕토로 간주한 가운데 토지를 경작하는 농노인 백성으로부터 조세와 공물을 국가 관료의 지배층이 수탈하는 생산관계로 본 것이다. 17세기 후반이후 농노제 사회를 구축했던 양반-노비 신분제 사회가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