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와 삼국지 연의가 충돌한다면 정사삼국지의 예를 따르겠다.
진수가 적은 정사 삼국지에서의 승자는 조조의 위나라이다.그러나 민간에서는 그 이후로 야담으로 내려져오면서 촉한정통론이 득세하여 후에 민간인들사이에서의 승자는 유비의 촉나라로 바뀌어 가고 마침내 삼국지 연의를 통해 승
삼국연의 역시 그것을 읽은 사람들로 하여금 기술된 내용이 모두 실재했던 역사적 사실인 양 믿어버리게 하였던 것이다. 더구나 잠시 후 논의하겠지만 나관중은 위, 촉, 오 삼국 중 촉한 정통론이라는, 유비를 중심으로 한 인물의 편에 섰던 사람이었다. 여기에서 바로 조조를 재조명하려는 첫 번째 의
유비가 몰래 생각했다. “조조 자신이 나를 구원하려고 함이 아닌가?”
及軍已行近, 走馬過問, 果由曹操親來討布。
급군이행근 주마과문 과유조조친래토포
??[gu?w?n]① 참견하다 ② 따져 묻다 ③ 간섭하다 ④ 관심을 가지다
군사가 이미 근처에 와서 말을 달려 따져 묻자 과연 조조가 친히 여포를 토
Ⅰ. 머리말
필자는 어릴적부터 삼국지를 즐겨 읽은 것이 기억이 난다. 서양에서 반드시 통독해야할 것이 성격이라면 동양에서는 처세술과 사람을 이끌어나가는 데 잇어 반드시 경영자가 통독해야할 것이 삼국지라고 볼 수 있다. 삼국지연의는 나관중(羅貫中)이 지은 장편 소설, 역사 소설로, 서진(西
역사는 그 성격 면에 있어서 특수성과 보편성이라는 두 가지 상반된 것들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특수성이라 함은 역사가 전개되어 나가면서 당시만의 어떤 특수한 상황에 의하여 역사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그 흐름이 바뀌어 나가는 것을 뜻한다. 잘 나가던 왕조가 여자 한 명 때문에 갑자기 몰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