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한 말의 辟召제와 徵召제의 폐단 -> 派黨의 형성
한대관료제의 기본은 孝廉, 賢良, 方正, 茂才, 高才 등으로 추천되어 시험에 합격한 자를 등용하는 이른바 鄕擧里選制이었다. 그러나 후한 때부터는 각 군에서 효렴으로 추거되어 낭관에 임명되는 정식의 길보다도, 三公, 大將軍, 九卿, 太守, 郡
조조가 부친의 의제 여백사를 죽였다는 사실은 그를 폄하한 손성의 이동잡어에 기록된 것으로, 진수의 삼국지와 사마광의 통감삼국지에 기록되어 있지 않다.
다섯째, 위나라가 정통성이 부족하다는 말은 무리가 있다. 그렇다면 모든 중국 역대 왕조가 정통성이 없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는 한나
Ⅰ. 머리말
필자는 어릴적부터 삼국지를 즐겨 읽은 것이 기억이 난다. 서양에서 반드시 통독해야할 것이 성격이라면 동양에서는 처세술과 사람을 이끌어나가는 데 잇어 반드시 경영자가 통독해야할 것이 삼국지라고 볼 수 있다. 삼국지연의는 나관중(羅貫中)이 지은 장편 소설, 역사 소설로, 서진(西
리더십에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지금으로부터 1800년전 중국 대륙을 호령하며 지금의 어떤 조직에 있어서도 합리적이고 완벽한 리더십을 구사 하여, 중국의 패자로 떠올랐던 우리에게도 친숙한 조조라는 역사적인 인물을 통하며 이를 평가하고 그 해결책을 논의 하여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물들도 변하였던 것이다.
또한 삼국시대는 후한시대의 청의가 지고 나서부터 일어난 지방 호족들의 세력에 의해 만들어 졌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이 시대는 후한시대의 유교적 가치관이 적용되지 않았고, 인재 등용에 있어서도 유교적 덕목이 뛰어난 사람보다는 권모술수가 뛰어나고, 기질이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