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새롭게 제기되는 고전적 문제민주주의의 문제는 맑스주의적 입론에서이든 부르조아적 입론에서이든 항상 중심적 문제였으며, 끊임없는 논쟁의 주제가 되어왔고 특히 국가론의 구성에 있어서 핵심적인 문제로서 사고되어 왔다. 하지만 그 내용이 무엇이었든간에, 1917년 이래로 민주주의란
레닌, 스탈린(저작)에 대한 개개의 문구를 단편적으로 인용하는 것만으로 이해하게 되면, 그들의 (마르크스주의의) 입장(에서), (유물론적) 관점(에 따라) 그리고 (변증법적) 방법으로 중국의 현상과 중국의 역사를 구체적으로 연구할 수도 없고 중국의 혁명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도 또한 해결할
현대와 같은 복지제도, 특히 사회적 서비스 제도는 마르크스의 생애 동안에 발달되지 않았음을 생각할 때 수긍이 가는 일이다. 또한, 공장법에 대한 언급 등의 예외를 제외하면 빅토리아 왕조의 국가개입에 대하여서는 거의 언급을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사실 자본주의에 대한 마르크스
민주주의를 지향하면서 전개되어 온 것이다
젊은 유권자들은 교육, 직장, 아이, 노후문제에 대해 기존 정당에 끊임없이 해결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기존 정당은 시민과 소통하지 않고 그들의 참여를 막는 겹겹의 구조를 가진 거대한 공룡일 뿐이었다. 그래서 이들은 새로운 소통방식인 SNS를 통해 ‘시
문제가 외교 문제로 비화되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는 것이다. 천안함 사건과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대응에서도 미-중 관계 악화를 막고 갈등을 관리하자는 주장이 최근 세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에 큰 영향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위안펑 현대국제관계연구원 미국연구소 소장의 <인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