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적, 명상적 시풍
이미지 결합의 유머러스, 희화적
주제의 추상적 내용 – 상상과 실재의 관계
상상과 실체, 상호관계의 명상
A mind of winter - 사물의 본질을 직시하는 힘
일회적이지 않고 풍부한 삶 영위가능
Nothing = 무(無)
개별 사물의 존재가 드러나는 방식
시는 신의 부재를 위한 대체품이다.
★ 사람이 신에 대한 믿음을 져버린 후에, 시가 그 자리를 대체하는 인생의 속죄이다.
★ 중요한 것은 신이 아니라 믿음이다.
스티븐스는 종교가 더 이상 인간을 만족시킬 수 없을때 인간은 신 대신 예술품에 의존한다고 보았는데 그 대체물을 fiction(허구)이라고
수잔나의 음악은 백발의 장로들의
음탕한 심금을 울렸다; 하지만, 빠져나오면서
오직 죽음의 반어적 파편만을 남겨 두었다.
이제 그 불멸의 음악은 그녀의
추억을 깨끗한 바이올린으로 연주하고,
찬미의 끊임없는 성사(聖事)를 만든다.
이 시는 음악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즉, 음악을 소재로
시체 같았다.
11 구름 덮힌 하늘은 시신의 무덤이고
12 바람은 그 죽음의 장송곡,
13 잉태와 출생의 오랜 맥박은
14 빳빳이 바싹 오그라들고,
15 지상의 일체의 生靈은
16 나처럼 열정이 없어 보였다.
17 이 때 난데없이 한 목소리가 솟구쳐 나왔다.
18 머리 위의 삭막한 가지
존재하는 것에 근거를 부여하는 궁극적 실재 에 근거한 지식.
3. 시의 특징:
- 대중문화를 다룸.
- 반면 어떤 시들은 복잡한 사회에 대한 조롱.
- 지나치게 지적인 경향을 띰.
↳ 난해한 은유(隱喩)가 특색
- 풍부하고 다양한 시어 사용.
↳ 풍부한 이미지 (ex. 울창한 열대 지방의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