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교의 사회학적 정의
사회학은 농촌 사회학, 한국 사회학, 여성 사회학처럼 그 앞에서 연구하고 싶은 분야만 붙이면 될 정도로 매우 폭넓은 학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종교사회학은 종교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하려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나 종교에 대한 좀 더 명확한
종교, 교육, 그리고 가족제도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
차원 5는 문화다. 문화란 이념, 가치, 신앙 및 행위의 규범으로서의 지식체계를 말한다. 문화인류학의 연구분야가 바로 문화이지만 사회학에서도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특히 사회학에서는 이들 여러 차원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는 어떤 사
종교학적 ․ 사회학적 ․ 역사학적 관점이 그것인데, 말하자면 유교와 무속의 종교의례적 지향, 종교사회적 지향, 종교사적 지향으로 나누어 둘 사이의 관계유형에 대해 분석을 하고 있다. 최종성은 『조선조 무속 국행의례 연구(일지사, 2002)』에서 비록 국행의례라는 범주 속에서 분석하는 것이
대해서도 예측하고 그에 대비해 나갈 수도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베버, 마르크스, 뒤르켐의 주장을 바탕으로 교육과 종교 분야에 관한 이론을 정리해 보고, 이를 통해 베버, 마르크스, 뒤르켐의 관점으로 사회의 현상들을 분석해 볼 것이다. 종교 부분에서는 인도의 카스트 제도와 힌두교의 영향과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면서 가장 흔하게 접하는 용어가 자유와 정의,사랑이 아닌가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때로는 자유와 사랑과 정의에 대해서 논하는 자체가 어색하기 짝이 없다. 다양한 의미로 나타나고 있는 자유와 사랑과 정의의 관점으로 종교개혁당시 사회학을 논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