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교의 사회학적 정의사회학은 농촌 사회학, 한국 사회학, 여성 사회학처럼 그 앞에서 연구하고 싶은 분야만 붙이면 될 정도로 매우 폭넓은 학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종교사회학은 종교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하려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나 종교에 대한 좀 더 명확한
종교라고 할 수 있다면 Spirituality가 종교와의 관련 속에서 우선 설명되고 검토되는 것이 무리는 아닐 것이다.
우리의 정신세계에 이미 깃들어 있을 어떤 종교적 영향들을 고려하기에 앞서서 일반론으로 말하자면, Spirituality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생물적, 심리적(mental), 사회적 그리고 `정신적(spiritual)`
종교를 신과 인간과의 관계라고 정의한 데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이 도달할 궁극적 목표는 신(인격적이든지 비인격적이든지 간에)이며 이 실재와 일치할 때 인간은 완성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종교란 현상을 그대로 유지해 보려는 태도에 저항함으로써 현상을 끝맺으려는 역동성이라고 할 수 있다.
종교적 지위윤리는 계층을 넘어 중국적 생활방식을 결정했다. 불교는 불교를 전파한 명상적인 탁발승만이 완전한 멤버였고, 다른 이들은 종교성의 객체로 머물러 있었다. 힌두교는 개인과 공동체를 위한 일종의 의례주의자와 영적 충고자로 기능했던 문화적 지식계급이 주체였다. 이슬람교는 처음에
대한 신심을 북돋우며 유지 시키며 강화 하도록 꾸며졌다고 보았다. 이러한 견해는 종교적 감정의 본성에 대한 입장인 것이다.
중국 문화 속에서 나타나는 종교개념은 윤리의 상벌, 인간성의 완성, 우주의 원리 등 세 가지 측면으로 보고 있다. 상벌은 종교의 진로를 사회적 도덕적인 관계로 이끌어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