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신념이나 관념 또는 이상들을 가지고 있는 종교집단이 카리스마적 지도자를 따르는 적은 무리들이든지, 성장하는 종교운동이든지, 혹은 고정되고 정착된 종교구조든지 그것은 사회변동의 상당한 힘일 수 있다. 잉거는 트뢸취의 "교회-종파"유형을 종교집단과 사회 사이의 관계, 그리고 종교집
자유주의는 J.벤담의 공리주의와 D.리카도의 경제학을 계승한 이른바 철학적 급진주의 운동을 수용함으로써 산업혁명이 초래한 새로운 사회 상황에 적응하는 데 성공했다. 1832년 선거법 개정을 시작으로 곡물법 철폐(1846), 제2차 선거법 개정(1862)에 이르는 과정은 정치과정을 토지귀족세력의 독점으로
철학의 일분지로 생각했다.
그가 글라스고우 대학에서 주로 담당했던 도덕철학의 강의 내용은 다음의 4가지 분과로 구성되어 있었다.
(1)자연신학(신의 존재 및 그 속성의 증명 및 종교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정신에 관한 원리의 연구)
(2)엄밀한 의미에서의 윤리학
(3)정의론(정의에 관한 정치,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음
→변화의 물결을 막아버리는 방파제가 아닌 잘 조절되는 댐과 같은 것으로 비유됨
미국의 신보수주의 : 근래 미국 서구의 힘의 약화, 권위의 상실, 도덕적 타락, 기피등 반문화 경향에 대항해서 전통적 사회구조를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다시 권위를 회복해 보려는 재건운동
운동 단체로서 새로 출범한 퀵보른 (Quickborn, 청순한 샘물)청소년회는 사회 전반에 대해 전적으로 거부하기만 하는 당시의 청소년 운동을 따르지 않았다. 특히 퀵보른 청소년회는 과르디니라는 위대한 교육자를 지도자로 만나 청소년 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찾을 수 있었다.
‘퀵보른 청소년회’는 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