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사회통합’이라는 주제는 불가피하게 종교의 문화지체현상을 드러낼 뿐이다. 사회변동과의 관련에서 앞서 지적한 종교의 독립 종속변수 논의도 다르지 않다. 종교사가 서술하는 ‘증언’에 의하면 그것도 ‘종교’가 남겨놓은 의식의 잔영(殘影)이 아직 생동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사회 구조에서 도시와 공업을 중심으로 사회는 변해갔다.
관련된 변화를 살펴보면 특별히 여성의 지위의 상승이 괄목할 정도로 이루어졌다. 경제 발달로 인해서 여성이 예전의 가사 노동에서 많이 해방되고, 사회가 개방화의 물결을 타고 가정 내·외에서 점차 활동의 수위를 높여 왔다. 그러나 아
과학(Wissenschaft)에 대한 분명한 옹호를 이미 견지하고 있다.
자유주의 성서 비평학의 해석학적 관점은, "신의 경륜은 역사적 사건 속에서 경험하는 인간의 특수한 역사경험들을 해명할 때 더욱 분명하게 제시되리라는 신념"을 갖고 있었다. 이런 이유로 자유주의 신학은 성서를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하
01. 증오범죄의 개념
소수 인종이나 소수민족, 동성애자, 특정종교인 등 자신과 다른 사람 또는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층에게 이유없는 증오심을 갖고 불특정한 상대에게 테러를
가하는 범죄행위
편견과 선입견에 의한 범죄로서, 적대감에 의한 동기로 행해지는 범죄이며,
이 적대감은 복
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처음에 민주주의의 확산과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국가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