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국제 한국학회 회장과 한국문화표현단 단장을 역임하고 있다.
우리 문화를 여러 각도에서 흥미롭게 분석·진단함으로써 독자들로부터 상당한 호흥을 받아왔으며, 특히 한국인의 천민성과 집단 이기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한 『한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 동기 및 목적
교사로서 교과의 연구하여 재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교과서의 경우 특히 우리가 조사하는 교과서 역시 최초 2006년에 출판된 것으로 지났다. 때문에 그 당시와 지금의 사회의식수준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생활의 변화는 확연하다. 이런 현실
Ⅰ. 서론
수많은 소종파와 이단들이 최근에 급증하고, 전통종교들도 부활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어쩌면 거대종교(혹은 제도종교)들이 일반인들에게 부정적 인상을 주었거나 그들의 내면을 채워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비록 한국의 종교상황이 혼합종교의 상황을 띠고 있지만,
Ⅰ. 개요
종교는 인간 삶의 가장 근원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종교는 숭고하고 위대한 대상인 초자연의 신을 숭배하고 신앙하여 안심입명을 얻으려는 교의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그 숭앙의 대상은 곧 신을 의미하는 것이다. 종교의 세 가지 성질에 대하여 알란 하리스는 첫째, 신, 특정인물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