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조광의 「개항 이후 유학계의 변화와 근대적응 노력-전통 유학의 근대종교화운동을 중심으로 」논문은 우리나라 전통인 유학이 근대화시기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설명한 논문이다. 근대종교화운동을 중심으로 유교계 종교운동의 배경, 유교 개혁운동과 대동교의 창설과 반일유교운동에
종교화
급격한 산업화와 근대화, 서구적 가치관과 문화의 유입에 따른 한국사회의 변동은 `전통`과 `현대`를 대립시켰고, 그 맥락에서 유교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할 낡은 전통의 대표적 체계로 이해되었다. 아직도 많은 한국인들이 유교의 관습들을 지키고, 그 정신에 영향을 받고 있지만, 그
Ⅰ. 개요
하나님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그것들을 창조주의 뜻대로 잘 관리하도록 인간의 재능에 따라 각기 다른 사명을 주었다. 그러므로 내가 하는 일과 다른 사람이 하는 일에는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다른 사람들의 하는 일에만 관심이 많고 자신의 하는 일을 소홀히 한다면 하나님으로부터
한국 기독교교육의 100년 역사를 해석함에 있어서 연구자들의 견해에 따라 그 신학적 근거에 대한 다양성 있는 접근의 시도를 보게 된다. 그 기본적 접근의 해석 방법은 다음의 몇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한국기독교선교 100년의 역사를 인간해방을 위한 인간화의 과정으로 보고 그 신학적 근거를 해방
Ⅰ. 급진주의 페미니즘과 파이어스톤의 ‘성의 변증법’
1. 급진주의 페미니즘이란?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가부장제(patriarchy)가 여성 차별의 근원이라고 보았다. 이는 곧 남성 우위, 여성 종속의 두 가지 상반되는 법칙에 따라 차별이 정당화된다는 것인데 따라서 여성 억압은 몸, 섹슈얼리티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