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중요한 경전이다.
Ⅱ. 유교의 종교화
급격한 산업화와 근대화, 서구적 가치관과 문화의 유입에 따른 한국사회의 변동은 `전통`과 `현대`를 대립시켰고, 그 맥락에서 유교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할 낡은 전통의 대표적 체계로 이해되었다. 아직도 많은 한국인들이 유교의 관습들을 지
성관 : 사람은 성에 대하여 생각하는 방식, 표헌하는 방식이 각기 다른데 이는 다양한 성관(性觀)으로부터 비롯된다. 개인의 성관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는 국가(가난한나라/부자나라), 계층, 인종, 젠더, 나이, 직업, 또래 집단, 미디어, 종교, 가족, 파트너, 결혼관계, 학교, 양심 등이 있다.
종교에 관한 연구서는 다른 학문에 관한 연구서와 비교해볼 때 상대적으로 매우 적었다. 듀이와 달리 이덕무와 오웬은 종교가 없었다. 하지만 이 둘이 생각하는 종교에 대한 가치관은 매우 달랐다. 이덕무는 종교를 직접 언급 하지는 않았지만 당시 시대의 지배적 사상이었던 유교를 바탕으로 그가 쓴
유교와 불교에 걸치는 학자로서 사상서 저술은 「매월당집」의 문고(文稿)에 수록되어 있으며 불교관계 저술로는 「십현담요해(十玄談要解)」「묘법연화경별찬(妙法蓮華經別讚)」이 전하고 있다. 그는 우리나라 사상사에서 우주 만물의 본질과 현상에 대한 체계적 설명을 시도한 최초의 철학자로 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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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전체를 하나의 세계의 시민으로 보는 입장. 국가주의를 초월한다는 점에서 국제주의와 공통이지만, 각 민족이나 국민국가를 매개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와 대립되는 사상이다. 디오게네스 이래로 헬레니즘(특히 스토아 학파)과 칸트의 철학 그리고 기독교 정신 등에서 발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