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유교 결혼관, 유교 대동세계, 유교 개혁운동, 유교 양심, 유교 삼대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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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유교 결혼관, 유교 대동세계, 유교 개혁운동, 유교 양심, 유교 삼대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교의 의의

Ⅱ. 유교의 종교화

Ⅲ. 유교의 결혼관

Ⅳ. 유교의 대동세계

Ⅴ. 유교의 개혁운동

Ⅵ. 유교의 양심

Ⅶ. 유교의 삼대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교의 의의

고대 중국에서 발생한 공자의 사상을 존신하는 교이다. 한 마디로 유교는 요/순/우/탕/문/무/주공의 도를 대성한 공자의 교학을 일컫는다. 즉 중국 고유의 사상을 종합하여 효제충신을 주로한 일상생활의 실천도덕을 완성함에 노력하고, 인으로써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이념을 삼아 수신/제가/치국/평천하를 이룩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함을 본지로 하였다. 이 교리는 곧 수기/치인에 귀결되며, 시전/서전/주역/예기/춘추의 5경과 논어/맹자/중용/대학의 4서는 유교의 중요한 경전이다.

Ⅱ. 유교의 종교화

급격한 산업화와 근대화, 서구적 가치관과 문화의 유입에 따른 한국사회의 변동은 `전통`과 `현대`를 대립시켰고, 그 맥락에서 유교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할 낡은 전통의 대표적 체계로 이해되었다. 아직도 많은 한국인들이 유교의 관습들을 지키고, 그 정신에 영향을 받고 있지만, 그것이 종교적 열정과 책임성으로 전개되고 있지는 않다. 오히려 유교의 종지라 할 수 있는 仁과, 천인합일의 추구는 심각하게 약화되었고, 왜곡된 상하질서와 형식주의의 부정적 측면에서의 관습으로만 유교의 흔적이 남아있다. 현대 한국 유교는 심각히 위축되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형효 외, 민본주의를 넘어서 : 동양의 민본사상과 새로운 공동체 모색, 서울 : 청계, 2000
◉ 금장태, 유학사상과 유교문화, 전통문화연구회, 1995
◉ 이성배, 유교와 그리스도교, 왜관 : 분도출판사, 1979
◉ 장승구, 유교의 민본주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2000
◉ 한종만, 유교와 불교의 현실관, 원광대학교 출판국, 1981
◉ 함재봉, 유교, 자본주의, 민주주의, 서울 : 전통과 현대, 2000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조선조 유교사상과 유교정치문화,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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