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에서 뒤르껭은 가장 단순하고 가장 원시적인 종교제도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출발하여 종교의 일반이론을 전개한다. 종교현상에 대한 그의 정의는 종교의 본질이 세계를 두 종류의 현상들, 즉 성(the sacred)과 속(the profane)으로 나누는 것이어야 한다는 관념에 기초
종교적 심성과 관련해서 세 가지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종교적 심성 측면보다 결정적인 요소로 지적할 수 있는 사법제도의 변화, 즉 ‘심문제도(inquisitorial system)`의 등장은 종교재판 부분에서 상술한다.
2.2.1. 개인주의의 고조
11세기와 12세기에 걸쳐 서유럽에서는 상품 교환에 바탕을 둔 경
종교적 신앙의 초월성과 역사성의 관계를 어떤 식으로 보아야하는가의 문제이다. 이 점에 대해서 Juan Luis Segundo는 "크리스천은 그들의 신앙과 그들의 역사적 결단 사이에 있는 괴리를 메꾸기 위해 무엇을 삽입시킬 수밖에 없다."라고 말한다. 여기서 무엇은 이데올로기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는 기독교
종교를 믿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개 보면 세상에서 오래 살며 복을 받겠다는 것이며, 또한 죽어서 영생을 누리겠다는 것이 보통인 것이다. 그 중에서 기독교의 예를 한번 보자 기독교는 사람은 누구나 원죄를 가지고 세상에 태어나기 때문에 예수의 십자가의 피와 공로를 믿지 않으면 구원을 얻어 하늘
종교관의 두 가지로 나누어보고, 사상을 소개하기에 앞서 그 사상의 배경이 되는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각 인물이 성장을 하면서 겪었던 가정 환경적 요소, 수도원 등지에서의 종교적 체험, 개인적인 고민과 깨달음, 특정한 경험 등은 후에 그들의 개혁론을 형성하는 중요한 토